[김승혜 기자]백수오 성분으로 만든 건강기능식품이 실제 판매되는 제품 10개 중 9개 이상이 가짜인 것으로 나타나다.

한국소비자원은 서울서부지방검찰청, 경기도특별사법경찰단과 공동으로 백수오 32개 제품의 유전자검사를 진행한 결과, "실제로 백수오를 원료로 사용한 제품은 3개 제품(9.4%)에 불과했다"고 22일 밝혔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백수오를 원료로 하지 않은 제품 가운데 21개(65.6%)는 이엽우피소만을 원료로 사용(12개 제품, 37.5%)하거나 백수오와 이엽우피소를 혼합해 제조(9개 제품, 28.1%)했고, 나머지 8개 제품(25%)은 성분 확인이 불가능했다"고 말했다.

백수오 성분이 아예 확인되지 않은 제조업체에 원재료를 공급하는 내츄럴엔도텍(주) 공장을 조사한 결과, 원료에서 이엽우피소가 검출됐다.

해당 업체는 국내 31개 업체에 백수오 원료를 공급하고 있으며, 업체들은 완제품을 TV 홈쇼핑, 온라인 쇼핑몰 등을 통해 판매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엽우피소는 외관상 백수오와 유사하지만 주요성분 등이 다르다. 이엽우피소는 간독성·신경쇠약·체중감소 등의 부작용을 유발한다는 연구보고가 있고, 국내에서 식품원료로서 안전성이 입증되지 않아 사용을 금지하고 있다.

최근 백수오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자 재배기간이 짧고(백수오 2~3년, 이엽우피소 1년), 가격은 3분의 1 수준에 불과한 이엽우피소를 백수오로 둔갑시켜 판매한 것으로 보인다고 소비자원은 설명했다.

소비자원은 해당 업체에 허위표시 제품의 자발적 회수 및 폐기 조치를 권고했고, 소비자원 권고를 수용하지 않은 6개 업체에 대해서는 경찰에 수사를 의뢰할 예정이다.

한편 가짜 백수오 원료를 공급한 것으로 알려진 내츄럴엔도텍은 "지난 2월 식약처에서 동일한 샘플을 성분검사했지만 이엽우피소가 전혀 검출되지 않았다"며 "소비자원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 중"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