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마지막주, 연휴의 날씨는 한여름, 본격적인 불볕더위가 시작됐다는 것이 기상청의 설명이다.

23일 기상청은 "6월에 불볕더위가 기승을 부리다 하순쯤 장마가 시작될 것"으로 예측했다. 장맛비는 6월 하순쯤 제주와 남부에서 시작돼 7월 들어서야 전국으로 확대될 것으로 기상펑은 예측했다.

이에 대해 김현경기상청 기후예측과장은 "장마전선을 밀어 올리는 북태평양 고기압의 확장이 늦어지면서 남부지방에는 평년과 비슷하게 많은 비가 오겠지만, 중부지방에는 평년보다 다소 적은 비가 올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올 여름은 한 달 가까운 장마가 끝나더라도 지역에 따라 국지성 호우가 자주 쏟아져 장마 이후 강수량이 장맛비와 비슷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북태평양 고기압이 한반도를 완전히 덮지 못하는 상태에서 주변을 따라 덥고 습한 공기가 흘러들어 집중호우가 빈발할 것이란 전망이다.

기상청은 "올여름 날씨를 정리하자면, 6월 내내 불볕더위, 7월은 하순까지 장마, 8월은 한여름 무더위 속에 기습적인 집중호우 쏟아질 것으로 예측된다"는 것이다.

"올 여름은 엘니뇨가 발달하면서 우리나라에는 폭염이 일찍 찾아오고 장마 뒤에는 폭우가 잦아질 것"이라는 것이 김현경기상청 기후예측과장의 설명이다.

올여름 11개~14개의.태풍이.발생해 이 가운데 2~3개가 우리나라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 특히 태풍도 더 강해질 것으로 우려된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