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3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보건복지부 브리핑룸에서 열린 한국-WHO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중후군) 합동평가단 활동결과 기자회견에서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국회의원이 참석하고자 했지만 참석 불가 통보를 받고 기자회견이 끝났때까지 회견장 밖에서 기다리다 합동평가단 공동단장인 이종구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장과 대화를 시도했지만 이종구 공동단장이 자리를 피하고 있다.
안철수 전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가 세계보건기구(WHO) 합동 조사단이 국내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조사 내용을 발표하는 기자회견장에 참석하려 하였으나 제지당하는 해프닝이 있었다.

안철수 전 공동대표는 13일 한-WHO 합동조사단 공식 기자회견이 열리는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실 입장을 요구했으나 거부당했다.

이에 대해 복지부 관계자는 “WHO 합동 조사단 측에서 취재진을 제외한 다른 모든 인원의 입장을 통제해 달라고 요청했다”며 “정부 측 인사도 입장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안철수 의원은 WHO 합동 조사단의 기자회견이 끝날 때까지 복지부 청사 1층에서 대기하며 스피커로 들려오는 기자회견 내용을 들은 것으로 전해졌다.

안 전 대표는 기자회견 종료 후 취재진과 만나 “WHO의 발표 내용이 실망스럽다”고 비판했다.

그는 “(나에게) 질문 기회가 있었다면 유독 한국에서 왜 메르스가 많이 감염을 일으켰는지, 알려진 것보다 치사율이 낮은 이유는 뭔지, 지역사회 감염이 없다면 접촉자들을 모두 격리하는 것이 옳은 조치인지 등을 묻고 싶었다”고 말했다.

아울러 “WHO에서 여러 사안을 많이 조사했겠지만 오늘 발표 요지는 정부에서 충분히 조치했다는 말밖에 듣지 못했다”며 “다 잘했다는 것은 어떤 설명도 되지 않는다. 어떤 부분에서 미흡했는지 구체적인 발표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날 안 의원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서도 “전날 저녁에 공개 행사임을 확인하고 세종시로 갔다. 그런데 행사 직전 복지부에서는 WHO에서 기자 이외에는 출입을 금할 것을 요구했다고 주장했다”며 보건복지부를 비난했다.

그러면서 “의사이며 보건복지위 의원의 기자회견 출입을 막은 것은 바이러스 감염 차단에 실패한 정권이 정보 차단에 사활을 걸고 있음을 보여준다. 반드시 책임을 묻겠다”고 맣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