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10일 신임 정무수석에 현기환 전 새누리당 의원을 임명키로 했다고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이 밝혔다.

민 대변인은 "현 신임 정무수석은 한국노총 대외협력본부장 등을 지낸 노동계 출신의 전직 국회의원"이라며 "정무적인 감각과 친화력, 폭넓은 인적네트워크를 보유해서 정치권과의 소통 등 대통령을 정무적으로 원활히 보좌할 적임자"라고 설명했다.

현 신임 수석 임명에 따라 조윤선 전 수석이 지난 5월18일 공무원연금 개혁안 처리 지연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퇴한 이후 54일째 이어지던 정무수석 공석 상황도 마무리됐다.


이날 청와대 정무수석비서관에 임명된 현기환 전 새누리당 의원은 2007년 당 대선 후보 경선 때부터 박근혜 대통령을 지근거리에서 보좌해 온 친박(친박근혜)계 인사다.

1959년 부산 출생으로 대동고등학교와 연세대학교 행정학과를 졸업했다. 주택은행 노조위원장과 한국노총 대외협력본부장, 전국금융노련 부위원장 등을 지낸 노동운동가 출신으로 2004년 당시 허남식 전 시장의 경제노동특보로 정치와 인연을 맺었다.

18대 총선에서 부산 사하갑에 출마, 국회 입성에 성공했으며 당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소 제2부소장을 역임했다.

지난 2012년 4·11 총선을 앞두고 친박그룹 내에서 당시 비상대책위원장이던 박 대통령에게 힘을 실어주기 위해 중진들이 스스로 물러나야 한다는 이른바 '자발적 용퇴론'이 제기되자 현 수석은 "기득권을 내려놓겠다"며 전격 불출마를 선언했다.

이후 새누리당 공직후보자추천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최경환·유정복 의원 등과 함께 공천 과정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내에서는 2008년 공천 당시 친박계 탈락을 주도한 것으로 지목된 이재오 의원과 정종복 사무부총장을 빗댄 '최재오, 현종복'이라는 말까지 나올 정도였다.

총선 불출마에 따라 지역구는 문대성 의원에게 물려줬다. 문 의원이 당선 직후 논문표절 의혹에 휩싸이자 적극 방어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파문이 커지자 뒤늦게 자진 탈당을 촉구해 논란이 되기도 했다.

19대 총선 공천 과정에서 현영희 전 의원으로부터 3억원의 금품을 수수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정치적 위기에 몰리기도 했다. 현 수석은 당시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극구 부인했지만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2012년 8월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그러나 검찰 수사 결과 현 수석은 무혐의 처분을 받았고 이듬해 4월 새누리당에 재입당했다. 현 수석은 최근까지 옛 지역구였던 부산 사하갑에서 내년 총선 출마를 준비해 온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번 정무수석 발탁으로 국회가 아닌 청와대에서 정치적 재기의 기회를 잡게 됐다.

▲1959년 부산 ▲대동고 ▲연세대 행정학과 ▲전국금융노련 부위원장 ▲한국노총 대외협력본부장 ▲한나라당 부대변인 ▲18대 국회의원 ▲새누리당 19대 총선 공직후보자추천위원 ▲여의도연구소 제2부소장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