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처음 내 집을 마련하거나 남의 집을 빌릴 때면 당황하기 마련이다. 천정부지로 오르는 아파트 청약률에 심각한 전세난으로 집을 구하기도 힘든데 대부분의 부동산 용어가 생소하기 때문이다.

부동산 용어를 잘 이해할수록 집을 얻을 때도 어려움이 줄어든다. 자주 쓰지만 정확한 의미를 파악하기 어려운 용어를 소개한다. .

◇저당권? 근저당권?

저당권이란 담보물권(물건에 대한 권리)이다. 물건에만 설정할 수 있다. 우리가 등기부등본(부동산에 관한 소유권과 권리관계 등이 기재된 장부)상에서 자주 접하는 것은 근저당권이다. 채권최고액을 이용해 담보물권을 정하는 방법이다.

◇분양권 전매

청약을 통해 분양권을 얻은 사람이 입주 전에 입주할 권리를 다른 사람에게 파는 것을 말한다. 이 분양권 전매제도를 투기의 수단으로 악용하는 경우가 있어 분양권 전매제한이라는 규제를 만들었다. 이 전매제도는 미분양 아파트에는 해당되지 않는다.

◇분양가 상한제

집값 안정화 조치의 일환으로 택지비와 건축비에 업체들의 적정이윤을 더한 분양가 책정 방식을 법으로 규정해 분양가격을 규제하는 제도다. 상한금액이 정해져 있어 업체가 원하는 대로 분양가를 높일 수 없다. 그러나 지난 4월1일부터 분영가상한제를 폐지됐다.

◇전용·공용·공급면적

전용면적이란 아파트 등의 공동주택에서 방, 거실, 주방(베란다와 발코니는 서비스 면적) 등을 모두 포함한 넓이다. 공용면적을 제외한 실생활이 가능한 면적이다. 세금, 청약자격 등을 산정할 때 사용되는 기준이다.

공용면적은 복도, 계단, 공동현관, 엘리베이터 등 입주민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면적을 말한다. 이같은 전용면적을 합산한 면적이 바로 공급면적이다. 아파트 분양시 분양가격은 공급면적을 기준으로 산정한다.

흔히 말하는 34평, 42평 아파트는 공급면적을 의미한다. 이 공급면적에 지하층, 관리사무소 등 기타공용면적이 더해지면 총 계약면적이 된다.

◇대지지분

전체 대지면적 가운데 본인의 주택이 차지하는 비율을 말한다. 혹시 재건축을 하게 될 경우 대지지분이 넓을수록 유리하다.

◇소유권이전등기

등기부에 부동산에 관한 일정 권리관계를 적는 것이 등기다. 부동산 소유자가 변동되는 경우에 이를 등기부에 등기하는 것을 소유권이전등기라고 한다.

◇건폐율? 용적률?

건폐율이란 건물을 지으려는 대지 안에서 건물이 차지하는 대지면적의 비울을 말한다. 예를 들어 100평의 땅에 50평짜리 건물을 지었다면 건폐율은 50%다.

용적률은 지어진 건물 바닥넓이 합의 비율을 말한다. 건물이 1층일 경우 용적률은 50%지만 2층 건물일 경우 바닥면적의 합은 100평이므로 용적률이 100%로 바뀐다. 용적률이 높을수록 건물이 빽빽하거나 높게 들어선다고 보면 된다.

◇시행사? 시공사?

모든 공사의 전 과정을 책임지고 관리하는 회사를 시행사라고 한다. 아파트를 예로 들면 계약자와의 계약에서부터 입주까지의 모든 과정을 관리하는 곳을 말한다. 이 시행사로부터 발주를 받아 단순 공사만을 담당하는 업체를 시공사라고 한다.

◇견본주택이야? 모델하우스야?

견본주택이라고 하고 모델하우스로 불리기도 한다. 이따금 '본보기집'이라고 한다. 하지만 정식 명칭은 견본주택이 맞다. 현재 주택법에도 정식 명칭은 '견본주택'이다. 견본주택은 말 그대로 아파트 등을 지을 때 소비자들에게 보이기 위해 미리 지어 놓는 견본용 집이다.

◇알파룸

알파룸은 발코니 확장을 통해 생긴 공간이 아닌 덤으로 주어진 공간으로 볼 수 있다. 아파트 평면을 설계할 때 자투리로 남은 애매한 공간을 활용 가능하게 디자인하고 이를 방과 방 사이, 거실과 방 사이, 주방과 거실 사이에 배치해 활용도를 높인 공간이다.

기본 형태의 알파룸은 작은방으로 사용할 수도 있고, 목적에 따라 드레스룸이나 서재, 카페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팬트리

팬트리는 원래 식료품을 보관하는 작은 방을 뜻한다. 냉장고가 발명되기 전 식재료를 오랫동안 보관하기 위해 만들었다. 최근 공급되는 아파트의 팬트리는 식료품 이외에도 다양한 물건들을 수납하는 창고처럼 사용되고 있다.

팬트리는 통상 주방 옆에 위치했으나 요즘에는 복도나 작은방에도 팬트리가 설치되고 있다. 최근에는 자녀가 거주하는 작은방에 붙박이장을 대신해 대형 팬트리를 설치하는 경우도 있다.

◇베이(Bay)

베이란 전면 발코니를 기준으로 기둥과 기둥 사이의 공간을 말한다. 예를 들면 3베이란 거실과 방 2개가 발코니를 통해 외부로 배치되는 구조다. 4베이는 방 3개와 거실이 전면에 노출되는 구조를 뜻한다. 즉 전면 발코니와 접해 있는 방이나 거실의 개수에 따라 2베이, 3베이, 4베이, 5베이 등으로 부른다.

◇판상형(성냥갑)·탑상형(Y자형) 아파트

전통적인 아파트 형태인 판상형은 외관이 단조롭고 획일적이어서 미관이 떨어지지만 앞·뒤가 트여있어 채광과 환기, 통풍이 좋아 난방비 등 에너지 효율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다.

타워형 아파트는 주상복합아파트처럼 외관 디자인이 화려하고 2면 또는 3면 개방형으로 가구별 조망권도 좋은 것이 특징이다. 반면 사생활 침해 문제와 통풍, 채광 등이 판상형보다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최근에는 단지내 판상형과 타워형을 상호 보완한 혼합형 형태의 아파트가 많이 공급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