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혜 기자]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채권단이 지분 매각을 추진 중인 금호타이어의 현안을 직접 챙기겠다고 선언했다.

금호타이어 우선매수청구권을 가진 박 회장이 그룹 재건을 위해 인수의지를 천명한 것으로 풀이된다.

박 회장은 재인수 절차를 밟고 있는 금호고속과 금호산업 등에 대해서도 맞춤형 전략을 제시했다.

19일 금호아시아나그룹에 따르면 박 회장은 지난 17일 경기도 용인 금호아시아나 인재개발원에서 열린 2015년 하반기 임원 전략세미나에서 금호타이어 의 최근 실적 부진을 위기로 규정한 후 전략부터 재정립해야 한다고 질타했다.

박 회장은 "(금호타이어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과거 양산 위주 정책에서 탈피해 품질우선주의로 정책을 변경해야 한다"며 "경쟁사 대비 영업이익이 급감한 것은 변명의 여지가 없다. 품질, 생산, 기술력, 영업, 관리 전 분야에서 수준이 하락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박 회장은 금호타이어 현안을 직접 챙기며 강력한 개혁을 통해 실적개선을 이끌 계획이다. 박 회장은 이날 강연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금호타이어 현안에 할애, 설비 투자와 연구개발 강화 등을 주문했다.

박 회장은 채권단과 재인수 협상 중인 금호산업과 관련, "채권단과 잘 협의해 조속히 마무리 지을 예정이다. 앞으로 강하고, 힘있고, 멋있는 금호아시아나를 함께 만들어 나가자"고 강조했다. 금호고속과 금호건설(금호산업 건설부문)도 '인수합병(M&A) 이후가 더 중요하다'며 실적 개선 노력을 주문했다.

박 회장은 이날 "영속성을 지닌 기업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며 "기업이 영속성을 지니기 위해서는 과거의 것에 대한 계승과 이를 변화하고 발전시키는 과정이 필요하다. 끊임없는 노력으로 그룹의 체질을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금호아시아나그룹은 지난해말 주요 계열사 워크아웃 및 자율협약 졸업으로 경영정상화에 한걸음 다가섰다. 지주회사인 금호산업 등 구조조정 과정에서 채권단에게 소유권이 넘어간 계열사를 되찾는 작업을 벌이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