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동연 통일전선부 부부장<좌>
[김홍배 기자]북한 대남사업을 담당하는 조선노동당 통일전선부에서 김양건 부장 다음으로 2인자 위치를 확보하고 있던 원동연 제1부부장이 최근 숙청됐다는 분석이 나왔다.

원 제1부부장은 작년 12월 16일 박지원 새정치민주연합 의원과 조건식 현대아산 사장 등이 김정일 국방위원장 3주기 추모화환을 전달하기 위해 개성을 방문했을 때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부위원장 자격으로 이들을 맞이한 이후 공개 석상에서 자취를 감췄다.

통일부 정준희 대변인은 1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원동연 숙청설에 대해 "정보와 관련된 사항이기 때문에 공개적으로 말하기가 적절하지가 않은 것 같다"면서도 숙청설을 부인하진 않았다.
 
일각에선 이명박 전 대통령이 2월 출간한 회고록에서 2009년 남북정상회담 추진 비화가 공개된 결과 원동연이 당국의 조사를 받고 숙청돼 '혁명화 교육'을 받고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실제로 원동연은 최근 이희호 여사 방북 때도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한편, 이달 5~8일 이희호 여사와 함께 방북한 김성재 전 문화부 장관은 이 여사의 방북 당시 북측이 원 제1부부장의 동향을 전했다는 일부 언론의 보도에 대해 "(방북 당시) 원 제1부부장과 관련 전혀 언급이 없었다"고 밝혔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2월 발표한 회고록을 통해 2009년 남북정상회담 추진 비사 등을 공개했고 그 결과 원동연이 당국의 조사를 받고 숙청당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