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이 베트남 밀가루시장 공략에 나선다.

CJ제일제당은 일본 종합상사 스미토모가 손잡고 6000억원 규모로 추정되는 베트남 밀가루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를 위해 CJ제일제당과 스미토모는 이날 베트남 남부 붕따우성 산업단지에 총 500억원을 투입, 제분공장을 착공했다. 오는 2015년 4월 완공될 베트남 제분공장은 연산 밀가루 10만t과 프리믹스 1만t 규모다. 이 제분공장은 오는 2015년 6월부터 본격적으로 밀가루와 프리믹스를 생산하게 된다.

▲ CJ제일제당 베트남 제분공장 기공식


이를 위해 CJ제일제당은 지난해 5월 일본 도쿄 '스미토모' 본사에서 합자법인 'CJ-SC GLOBAL MILLING' 조인식을 갖고, 양사가 베트남 제분사업을 위해 협력키로 했다.

합자법인은 CJ제일제당이 지분 51%를 출자하고 스미토모는 49%를 투자하는 방식으로 설립됐다. CJ제일제당과 손잡은 스미토모는 매출 100조원 규모의 일본 종합상사로, 베트남내 식품영업 역량과 원료 구매력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이다.

CJ제일제당 측은 베트남 제분공장은 그동안 내수시장 위주였던 제분사업에서 탈피해 본격적으로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는 출발점인 동시에 베트남 현지에서 최적화된 생산기지 및 제품을 생산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고 설명했다.

CJ제일제당은 품질의 균일성 및 제품의 다양성 등 특화된 제분기술과 강력한 원가경쟁력 등을 발판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발휘할 것으로 기대했다.

김철하 CJ제일제당 대표이사는 "CJ제일제당은 50년 이상 축적된 최고의 기술력과 품질력을 앞세워 2020년까지 베트남시장 넘버원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며 "향후 시장 지위 확대를 위해 이번 남부공장 증설은 물론 북부 지역으로까지 추가 진출해 사업영역을 동남아 인근 국가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베트남은 쌀이 주식인 국가이지만, 국민 1인당 라면 소비량은 세계 2위 수준이다. 또 프랑스의 영향 때문에 바케트 식문화에 익숙하고, 새우튀김 등 수산물용 튀김믹스 수요도 높은 게 특징이다.

이날 열린 베트남 제분공장 착공식엔 김철하 CJ제일제당 대표이사와 김진현 소재사업부문장(부사장), 신이치 사사키 스미토모 생활산업&미디어 대표, 오재혁 베트남 총영사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