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호 기자]안철수가 총선 38일을 앞두고 ‘마이 웨이’를 선언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상임공동대표는 6일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의 야권통합 제안에 대해 "현재 상황을 모면하려는 하책이고 만년야당하자는 이야기와 같다"며 '진정성 없는 제안', '정치공작'이라고 규정하며 거부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어 "모두가 이 광야에서 죽을 수도 있다. 그래도 좋다"며 절대 수용 불가 입장을 밝혔다.

안 대표는 이날 오전 마포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물도 없고, 먹을 것도 없고 사방에는 적뿐이지만 그래도 돌아갈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지난 연석회의에서 많은 의원들이 굳은 결의를 보여줬다"면서 "'힘든 선거가 될 줄 알면서도 나왔다. 죽는다면 이 당에서 죽겠다'고 말을 했다"고 전했다.

안 대표는 "이제 더 이상 국민에게 희망 고문을 할 수 없다"며 "야권 통합만으로는 의석 몇석을 더 늘릴 수 있을지 몰라도 정권교체 희망은 없다"고 단호하게 거부했다.

그는 "(야권통합)은 만년 2등, 만년 야당의 길"이라며 "정권교체를 못해도 좋으니 '국회의원 다시 됐으면 좋겠다'는 전략 아닌 전략"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민의당은 정치인을 위해 존재하는 당이 아니"라며 "국민을 위한 당이 하나는 있어야 한다고 믿기 때문에 태어난 당"이라고 덧붙였다.

안 대표는 또 김종인 대표의 야권통합 제안에 진정성이 없음을 다시 비판했다.

그는 "김종인 대표가 새누리당의 승리를 막기 위해 야권통합을 하자고 했지만, 이는 진정성 없는 제안"이라며 "제안 2일 전 우리 당의 천정배 대표를 떨어뜨리려 영입인사를 자객공천을 해놓고 어떻게 통합을 말할 수 있는가"라고 비판했다.

이어 "한 손에 칼을 들고 악수를 청하는 것은 명백한 협박과 회유"라며 "얼마 전 우리당에 와있는 분들에 대한 컷오프 결과를 발표한다는 무례한 행동을 하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우리당 의원들을 모욕하면서 '합치자, 돌아오라' 하는 것은 진정성 있는 제안이 아니라 정치 공작"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안 대표는 더민주 김종인 대표를 겨냥한 작심 비판을 이어갔다. 그는 서울시장직 양보와 대권 양보 사례를 예로 들며 통합 논의의 적임자는 자신이라고 주장했다.

안 대표는 "안철수가 새누리당에 맞서 야권통합을 위해 일관되게 세 번 결단하는 동안 김종인 대표는 새누리당의 세 확산을 위해 헌신했다"고 꼬집었다.

이어 "제가 문재인 후보의 대통령을 만들기 위해 함께 다니는 동안 김종인 대표는 박근혜 후보와 함께하며 '문재인과 민주당에 정권을 맡기면 안된다'고 한 분"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지난 4년 간 김종인과 안철수의 선택을 비교해 보라"며 "누가 통합을 말할 자격 있느냐"고 물었다.

안 대표는 끝으로 "국민이 국민의당에게 기회를 준다면 정말 국민을 위한 작은 변화라도 보여드리겠다"며 "국민의당에 격려를 부탁드린다"고 지지를 호소했다.

야권통합 제안에 대해선 "우리당 천정배 대표를 떨어뜨리려고 영입인사를 자객공천해 놓고 통합을 말할수 있느냐"고 반문하면서 "한손에 칼을 들고 악수를 청하는 것은 명백한 협박이고 회유"라고 주장했다.

안 대표는 문재인 전 대표에 대해서도 자신이 요구했던 혁신경쟁을 거부한 데 대해 "배타적 이분법적 낡은 진보를 청산하랬더니 새누리당 사고방식이라고 비난했다"며 "그런데 저를 내보내면서 까지도 지키려고 했던 그 혁신안 지금 어디 갔느냐"고 꼬집었다.

현역 20% 컷오프가 탈당 사태로 의미가 상당부분 퇴색했다는 것이다.

안 대표는 통합이 아닌 후보간 야권연대에 대해서는 "분명한 목표는 기득권 양당체제를 깨는게 목표"라고 사실상 반대 입장을 재확인했다. 최원식 수석대변인은 "수도권 연대도 없다"고 잘라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