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호 기자] “죽는다면 이 당에서 죽겠다.”

안철수 국민의당 상임공동대표가 6일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대위 대표가 제안한 야권통합을 단칼에 거절했다.

안 대표는 6일 기자회견을 열어 "광야에서 죽어도 좋다"며 더민주와의 통합불가에 '쐐기'를 박고 수도권연대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음에도 김한길 상임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이나 천정배 공동대표측은 여전히 수도권 연대 필요성을 공개적으로 거론했다.

이날 김종인 대표의 "일단 통합 제안은 했기 때문에 그것은 그대로 간다"며 "유효하다"는 말 한마디가 여전히 국민의당을 요동치게 만들고 있다.

이는 안대표의 이날 통합·연대불가에 쇄기를 박았음에도 4.13 총선까지 38일 남은 상황에서도 당의 방향성에 대한 공감대를 확보하지 못했다는 이야기다.

수도권 연대에 대해서도 불가 입장을 강조한 안 대표는 이날 오후 강서구 개화동의 강서공영차고지를 방문한 자리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 같은 입장을 거듭 재확인하며 "기득권 거대 양당 구조를 이번 기회에 깨야 한다는 뜻에 다들 공감했다. 그 원칙대로 하면 된다"고 말했다.

'연대론에 미묘한 이견이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뭘 미묘하겠나"라고 답변한 뒤 "대의에 공감하면 큰 문제들은 많이 해소될 수 있다. 수도권 의원 대부분이 결연한 의지를 밝혔고 함께 모인 자리에서 의견을 나눴다"라고 말했다.

반면에 천 대표는 이날 광주에서 열린 공천 신청자 공개 면접에서 국민의당-국민회의 간 통합 발표문 중 '박근혜·새누리당 정권의 총선 압승 저지'를 통합 취지로 적시한 부분을 거론, "새누리당의 압승 저지가 당의 목표이다. 이를 어떻게 실현할지 충분한 논의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천 대표는 수도권 연대론에 대해 "당의 두 대표 간에도 의논이 안 된 일이다. 지도부 사이에서도 충분한 의논이 없었다"며 "당의 목표를 서로 재확인해야 한다. 좀 더 깊고 넓고 솔직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날 안 대표의 회견에 대해서는 사전에 의논이 없었다고 지적했다. 향후 의원총회 등을 요구할지에 대해선 "대표 간, 지도부 간 논의 다음의 문제"라고 말해 여지를 남겨뒀다.

김한길 위원장도 공개적으로 입장을 밝히진 않았지만 수도권 연대론까지 포기하진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김 위원장과 가까운 주승용 원내대표는 통화에서 연대론에 대해 "지금은 때가 아니라고 본다"면서도 "적어도 후보별로라든지 연대를 해야 하고, 아니면 당 차원에서도 어느 시점에서는 연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만약 새누리당에 개헌 저지선을 내준다면 역사에 책임이 있다"며 "통합도 연대도 안 된다면 정말 무책임한 것 아닌가"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김 위원장은 지난 3일 안 대표가 부산에서 통합 반대 입장을 밝히면서도 사전 논의가 없었던 데 대해 불쾌함이 적잖은 것으로 알려져 향후 당내 갈등이 더욱 커질 것이라는 예상이 나온다.

일각에서는 김 위원장이 최근 안 대표와 불화설이 돌던 때처럼 당무를 거부하거나 최악의 경우 재탈당할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했다.

이에 대해 최원식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탈당하면 정치적으로 사망한다. 수도권 의원들이 똑같은 견해"라며 탈당가능성을 부인했다.

안 대표는 '통합 불가' 결정 이후 김 위원장과 연락이 있었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의논은 문자로라든지 계속한다"고 했고, '김 위원장이 감정이 상하지 않았냐'는 지적에는 "모르겠다. 저는 논의는 계속 한다"고 말했다.

일부에서는 선거를 앞두고 시민사회와 야권 지지층의 압박이 커질 경우 통합·연대론이 재차 불거질 것이라는 전망을 제기했다.

의원들이 당선 가능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할 경우 이들 논의가 다시금 탄력을 받을 것이라는 주장도 나온다.

한 의원은 통화에서 "이번엔 시기가 좀 빨랐지만 앞으로 두세 번의 파고가 더 있을 것"이라며 "통합과 연대 중에서는 통합이 절차적으로 더 쉽다는 의견도 있다. 통합이든 연대든 여론 흐름에 따라 언제든 다시 흐름을 탈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