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은택 귀국, 검찰 인천공항서 체포 압송
[심일보 대기자]박근혜 정부 '비선 실세'로 지목된 최순실(60·구속)씨를 등에 업고 각종 정부에서 추진하는 사업들의 이권을 챙긴 혐의를 받는 차은택(47) 전 창조경제추진단장이 귀국했다.

8일 최순실 게이트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에 따르면 차 전 단장은 8일 오후 8시께 중국 동방항공 칭다오발 MU2043편에 탑승, 오후 9시40분께 인천공항에 도착했다.

도착 즉시 검찰에 체포돼 오후 10시15분쯤 입국장에 모습을 드러낸 차씨는 “물의를 일으켜 죄송 하다. 마음이 복잡해서 해외에 머물렀다. 검찰에서 진실되게 조사에 임하겠다”고 울먹였다.

차씨는 ‘안종범 전 청와대 수석을 아느냐’는 물음에 “조금 안다”고 답했다. ‘박근혜 대통령과 독대했느냐’는 물음에는 ““공식행사에서 몇 번 봤다”고 했다.

이어 ‘아프리카 픽처스가 누구 것이냐’는 질문에 그는 “제 것입니다”고 답했다

그러나 최순실씨와의 관계, 장·차관 인사에 개입 여부에 대해서는 “검찰에서 말하겠다”는 입장을 반복했다.

검찰은 차씨에 대해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인천공항에서 신병을 확보, 서울중앙지검으로 압송 중이다. 이어 그동안 제기된 각종 의혹에 대한 밤샘 조사에 착수할 방침이다.

차 전 단장은 두 달 전부터 중국에 머물며 검찰 조사에 대비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여러 루트를 통해 곧 귀국하겠다는 의사는 밝혔지만, 귀국을 계속 미뤄왔다.

박근혜 정부 들어 '문화계 황태자'로 떠오른 차 전 단장은 최순실 게이트의 핵심축이다.

최씨 최측근인 차 전 단장은 최씨를 알게 된 이후 문화창조융합본부장과 문화융성위원회 위원, 창조경제추진단장 등을 지내며 이권을 챙겼다는 의혹을 사고 있다.

차 전 단장 소유로 지목된 회사 엔박스에디트, 플레이그라운드, 아프리카픽쳐스는 각각 '늘품 체조' 동영상 제작, 박근혜 대통령 아프리카 순방 행사, KT 광고 등을 수주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렇게 차 전 단장이 직간접적으로 연결됐다는 의혹이 불거진 정부 프로젝트는 '문화창조융합벨트', 'K-컬처밸리' 등 20여 개에 달한다.

차 전 단장은 또 문화체육관광부 등 정부 인사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자신의 대학원 은사인 김종덕(59) 홍익대 교수를 문체부 장관에, 외삼촌인 김상률(56) 숙명여대 교수를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에, 막역한 사이로 알려진 송성각(58) 전 제일기획 상무를 한국콘텐츠진흥원장에 각각 앉혔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송 전 원장은 지난 7일 특정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뇌물) 등 혐의로 체포됐다.

차 전 단장은 이 밖에도 포스코 그룹 계열 광고회사 포레카를 강탈하려는 시도에 개입한 혐의도 있다. 포레카를 인수한 중소 광고사 C사를 상대로 지분 80%를 넘길 것을 회유·협박하는 데 연루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안종범(57·구속)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과 송 전 원장이 이 과정에 개입한 것으로 파악하고 같은 혐의를 적용한 상태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