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배 기자]이른바 '부산판 피사의 사탑'으로 불리는 부산 사하구 하단동의 9층짜리 D오피스텔 건물의 기울기가 날이 갈수록 더 많이 기우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미 D오피스텔 뿐 아니라 주변 건축물 3곳이 기울어진 사실이 확인되면서 경찰이 수사에 착수한 상태다.

더불어민주당 최인호 의원실은 지난달 28일 국토교통부의  '부산시 다가구 건물 기울어짐 관련 현장점검 결과' 재난위험시설(E등급)에 따라 대피명령이 내려진 사하구 D오피스텔의 최상단 기울기가 80㎝가량 기운 것으로 나타나 더 악화됐다고 2일 밝혔다.

최 의원은 처음 기우는 현상이 발견된 D오피스텔을 포함해 인근 다른 6개 건물도 기우뚱 해 불안정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말했다.

16가구가 입주한 D오피스텔은 지난달 4~13일에 시공사가 민간연구소에 맡겨 조사했을 때 정면의 중심축에서 45㎝ 정도 왼쪽으로 기울어져 있었다.

이어 지난달 22일 사하구청이 민간전문가에게 의뢰했을 때는 70㎝로 커졌으나 1주일쯤 뒤 국토부 건축정책과장, 지반공학 교수, 건축구조기술사, 건축사 등이 현장조사에서 측정한 결과 최상단의 기울기가 더 벌어진 것으로 밝혀졌다.

또 사하구청 조사에서 주변의 다른 3개 건축물도 기울어진 사실을 확인한데 이어 이번 국토부 조사에서 3개 건축물이 더 기울어진 것으로 밝혀져 기울어진 건물은 D오피스텔을 포함해 모두 7개로 늘었다.

전문가들은 1980년대 하천을 메워 만든 연약 지반에 D오피스텔이 세워져 문제가 생긴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또 중소 규모 오피스텔과 원룸을 지을 때 건축규제가 허술해 값싼 공법을 쓰거나 감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점 등의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최인호 의원은 "사하구청은 지난달 28일 현장점검때 국토부가 제안한 전문가 파견에 대해 ‘필요시 요청할 것’이라고 답변했다"며 "주민의 안전과 사건의 심각성을 고려해 사하구청이 이를 즉각 수용할 것“을 촉구했다.

사하구청은 기울기 발생 일대 공사현장 9곳에 대해 모두 공사중지 명령을 내리고 기우는 현상이 화긴된 건물에 계측기를 추가로 설치했다.

한편 사하구청이 건축주와 시공사를 고발해 경찰 수사가 진행되지만, 경찰은 감리사를 포함한 건축사, 허가권을 가진 사하구청으로 수사를 확대하는 방안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