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재준 국정원장, 김장수 국가안보실장 사표수리

▲ 안대희 전 대법관
박근혜 대통령이 22일 정홍원 국무총리의 후임에 안대희 전 대법관을 내정했다.

또 각각 간첩사건 증거조작·재난 컨트롤타워 부인 논란 등을 빚은 남재준 국가정보원장과 김장수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의 사표를 수리했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브리핑을 갖고 "박 대통령은 대국민담화를 통해 밝힌대로 세월호 사고를 통해 드러난 우리 사회의 잘못된 관행과 공직사회의 적폐를 척결하고 새로운 대한민국을 위한 국가개조를 추진하기 위해 오늘 새 국무총리를 내정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민 대변인은 새 총리 인선 배경에 대해 "안 내정자는 대법관과 서울고검장,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장 등을 역임하면서 불법 대선자금과 대통령 측근 비리에 대한 성역없는 수사 등을 통해 소신을 보여줬다"며 "따라서 앞으로 공직사회와 정부조직을 개혁하고 비정상의 정상화를 강력히 추진해 국가개조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분이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안 내정자는 검찰 재직 당시 노무현 전 대통령 측근 비리와 한나라당 대선자금에 대한 성역없는 수사로 국민적 지지를 얻은 바 있는 인사다.

경력도 화려해 만 20세에 사법시험에 합격, 25세에 최연소 검사가 된 뒤 한 번 하기도 어렵다는 대검찰청 중앙수사본부 과장을 두 번이나 지냈다. 부산지검 특수부장과 대검 중수1·3과장, 요직인 서울중앙지검 특수1·2·3부장도 모조리 거쳤다.

서울지검 특수부장으로 재직할 때는 서울시 버스회사 비리사건, 대형 입시학원 비리, 설계감리 비리 등을 수사하며 '국민검사'라는 별칭을 얻는 등 명성을 날리기도 했다.

지난 대선에서는 박 대통령의 삼고초려 끝에 미국 스탠포드 대학 체류 일정을 미루고 새누리당 정치쇄신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대선 승리에 공을 세웠다.

실질적인 인사권 분산과 비리부패 근절을 위한 특별감찰관 및 상설특별검사제 도입, 정당공천제 개혁 등을 담은 박 대통령의 정치쇄신안이 바로 안 내정자의 작품이다.

과거 나라종금 비리에 연루돼 구속된 바 있던 한광옥 국민대통합위원장이 당시 박 대통령의 대선캠프에 영입되자 "비리전력 인사를 영입하는 것은 쇄신작업에 역행하는 것"이라며 반발한 바 있다.

민 대변인은 "앞으로의 내각 개편은 신임 총리의 제청을 받아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개각은 안 내정자가 국회 동의를 받아 총리로 정식 임명될 때까지 미뤄질 전망이다.

다만 현 총리인 정홍원 총리는 세월호 사고수습이 진행되고 있고 국정의 공백도 없도록 하기 위해 신임총리가 임명될 때까지 직무를 계속 수행하게 될 것이라고 민 대변인은 전했다.

청와대는 최대한 빨리 국회에 안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요청서를 송부한다는 방침이다.

민 대변인은 또 사표가 수리된 남재준 국정원장과 김장수 안보실장과 관련해 "후임인사는 조만간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남 원장과 김 실장은 이날 사표를 제출했고 박 대통령이 즉시 이를 수리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실장의 경우 이날 오후 1시30분께 청와대에서 박 대통령 주재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에도 참석하지 않았다.

남 원장은 서울시 공무원에 대한 간첩증거 조작사건의 책임으로, 김 실장은 세월호 사고수습 과정에서 "국가안보실은 재난과 관련한 컨트롤타워 역할이 아니다"라고 주장해 논란을 빚은 데 대한 책임을 지고 물러난 것으로 보인다.

민 대변인은 김 실장의 사표 수리로 청와대 참모진 개편을 마무리짓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답하지 않았다.

[프로필]안대희 국무총리 내정자

차기 총리 후보자로 내정된 안대희(60) 건국대 법학전문대학원 석좌교수는 대검 중수부장과 대법관을 지낸 법조계 출신 인사다.

경남 함안 출신인 안 내정자는 경기고를 졸업하고 서울대 행정학과에 재학 중이던 1975년 사법시험(17회)에 합격해 1980년 최연소로 검찰에 임용됐다.

검찰 재직시에는 대표적인 특수통 검사로 꼽혔다. 부산지검 특수부장과 서울지검 특수1, 2, 3부장, 대검 중수부장 등 요직을 두루 거쳤다.

조직 내에서는 원칙을 고수하는 소신파로 신망을 받았다.

대검 중수부장을 지내던 2003~2004년 새누리당의 전신인 한나라당의 이른바 '차떼기 대선자금' 수사를 진두지휘해 '국민검사'로 이름을 알렸다. 또 나라종금 사건과 관련해 안희정 현 충남지사 등 노 전 대통령 측근들을 구속하기도 했다.

2006년 대법관으로 임명됐고 2012년 대법관에서 퇴임한 뒤 박근혜 대선 후보 캠프에 영입됐다. 정치쇄신특별위원장을 지내면서 한광옥 국민대통합위원장 영입 문제로 박 대통령과 마찰을 빚기도 했다. 박 대통령 당선 뒤에는 정치권을 떠나 건국대 로스쿨에서 석좌교수를 지냈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안 내정자는 앞으로 공직사회와 정부조직을 개혁하고 비정상의 정상화를 강력히 추진해 국가개조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분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경남 함안 ▲경기고 ▲서울대 행정학과 중퇴 ▲서울지검 검사 ▲인천지검 특수부장 ▲부산지검 특수부장 ▲서울지검 특수 1, 2, 3부장 ▲서울고검장 ▲대검 중수부장 ▲대법관 ▲새누리당 정치쇄신특별위원장 ▲건국대 법학전문대학원 석좌교수

與 "朴 대통령 인사, 국민대통합·환골탈태 의지 보였다"

새누리당은 22일 박근혜 대통령이 안대희 전 대법관을 새 국무총리로 내정하고 김장수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남재준 국정원장의 사표를 수리한 데 대해 "대통령의 국민대통합, 부조리 척결과 환골탈태 의지를 보여준 인사"라고 평가했다.

새누리당 민현주 대변인은 이날 박 대통령의 인사 조치 직후 구두논평을 통해 이 같이 말했다.

같은 당 박대출 대변인은 안 총리 내정자에 대해 "하루속히 내각의 전열을 재정비하고 세월호 위기를 지혜롭게 극복해서 미래의 희망 에너지로 승화시키는 데 진력해 주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안 내정자는 오랜 법조 생활을 통해 누구에게도 굽히지 않는 소신과 풍부한 경험, 깊은 경륜을 갖춘 분"이라고 긍정 평가했다.

박 대변인은 "새 총리는 안전은 물론 국민을 하나로 모으는 통합 콘트롤 타워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가야 하는 막중한 소임을 안고 있다"고 말했다.

 朴대통령, '삼고초려'했던 안대희…총리 후보로 다시 중용

박근혜 대통령이 22일 안대희 전 대법관을 새 총리 후보자로 지명하면서 지난 대선에서 맺었던 이들의 인연이 새삼 주목받고 있다.

박 대통령이 안 내정자와 처음 인연을 맺은 것은 2012년 8월 대선체제로 전환하던 새누리당의 정치쇄신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그를 영입하면서다.

당시 새누리당은 18대 대선 승리를 위한 '투톱'으로 국민행복특별위원회와 정치쇄신특위를 꾸리고 각각 김종인 전 청와대 경제수석과 안 내정자를 위원장으로 선임했다.

안 내정자는 박 대통령이 대선기구 인선에서 가장 공을 들인 인사로 알려졌다. 청렴강직한 검사 출신으로 구태정치를 청산할 정치쇄신특위의 적임자라는 판단에서 박 대통령이 직접 당에 안 내정자를 추천했다는 후문이다.

당시 안 내정자는 바로 다음달부터 이듬해 6월까지 미국 스탠포드 대학에 체류할 예정이었지만 박 대통령의 '삼고초려'에 일정을 미루고 대선캠프에 참여한 것으로 전해졌다.

안 내정자는 정치쇄신특위 위원장으로 임명되면서 "권력비리와 선거부정에 대한 근절 대책을 만들어보겠다. 정치부패 없는 나라, 신뢰할 수 있는 나라를 만들어 보겠다"며 의욕적으로 정치쇄신안 성안에 착수한다.

그렇게 탄생한 것이 특별감찰관 신설과 부정청탁 행위 처벌 강화, 공직진출 제한 등을 담은 '대통령 친인척 및 권력실세 비리부패 근절방안'이다. 대통령과 혈연관계에 있는 친인척뿐만 아니라 이른바 권력실세들까지 감시대상에 포함시켜 강도높은 비리근절 의지를 천명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 실질적인 대통령 인사권 분산과 책임총리제, 기초단체장 및 기초의원의 정당공천제 폐지 및 국민참여 경선에 따른 국회의원 후보 선출 법제화, 국회의원의 면책 및 불체포 특권 등을 담은 정치쇄신안도 바로 안 내정자의 작품이다.

하지만 같은 해 10월 한광옥 전 민주당 상임고문의 새누리당 국민대통합위원회 영입은 박 대통령과 안 내정자의 사이를 벌려놨다.

현재 대통령 직속 국민대통합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한 위원장은 2000년 나라종금 퇴출 무마 청탁과 관련해 3000만원을 받은 혐의로 2005년 7월 징역 2년6월에 집행유예 3년을 선고받았고 2008년 광복절 특사로 특별복권된 바 있다. 당시 나라종금 사건을 수사한 당사자가 바로 안 내정자였다.

안 내정자는 한 위원장 영입시에는 정치쇄신특위에서 사퇴하겠다는 초강경 카드를 꺼냈다. "선대위의 핵심적 역할을 위해 새롭게 영입한 인사가 비리 연루자인데 정치를 쇄신한다면 누가 믿겠느냐"는 게 이유였다.

결국 박 대통령이 안 내정자를 직접 만나 설득한 결과 수일만에 당무에 복귀했지만 대선을 목전에 앞둔 시점에서 이들 사이에는 또 다시 불편한 조짐이 감지됐다.

박 대통령은 그해 12월2일 강원도 강릉시청에서 검찰의 권한을 축소하는 방안으로 대검찰청 중앙수사부 폐지 등의 내용을 담은 검찰개혁안을 발표했다. 대검 중수부 폐지는 안 내정자가 반대해오던 공약이다.

자신이 몸담았던 검찰 조직의 축소 공약을 지켜봐야 했던 안 내정자가 연단에 선 박 대통령의 뒤에서 내내 불편한 표정으로 서있던 모습이 이목을 끌었다.

이후 안 내정자는 정치 전면에 모습을 드러내는 일이 없었다. 박근혜정부 초기 내각 구성에서 총리를 비롯해 법무부 장관, 감사원장 후보 등으로 하마평이 잇달았지만 결과적으로 부름을 받지는 못했다.

대선 승리 이후 모습을 감춘 안 내정자는 약 100일 만에 건국대 법학전문대학원에서 석좌교수로 강단에 섰다. 한동안은 언론 인터뷰 등도 고사했다.

지난해 7월 변호사 사무소를 열면서 서울시장 후보 등의 정치적 기지개를 켜기 시작한 것 아니냐는 추측도 나왔지만 "그런 것은 생각한 적이 없다"고 일축했다.

하지만 '관피아(관료+마피아)' 청산을 포함한 공직사회 혁신과 정부조직의 대대적 개편 등 국가개조 작업을 이끌어갈 적임자라고 판단한 박 대통령은 야인으로 돌아간 안 내정자를 약 1년6개월만에 불러들여 차기 총리라는 중책을 맡겼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