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각에 관심…다음달 중순 발표 가능성도

▲ 안대희 총리 내정자, '직언 아끼지 않겠다'
박근혜 대통령이 '세월호 정국'을 타개할 인적쇄신책의 핵심인 국무총리로 안대희 전 대법관 카드를 꺼내들었다. 이번 인사는 세월호 참사이후 위축돼온 국정 동력을 본격적으로 키워나가려는 박 대통령의 의지도 담겨 있는 것으로 보인다.

◇국가개조 적임자로 판단

지난달 27일 정홍원 현 총리가 사의를 표명한 이래 한 달 가까이 후임자 인선에 고심해 온 박 대통령이 안 내정자를 낙점한 것은 대국민담화에서 밝힌 국가개조 작업을 이끌어갈 적임자로 판단했다는 의미다.

안 내정자는 검찰 재직 당시 대쪽같은 소신으로 노무현 전 대통령 측근 비리와 한나라당 대선자금에 대해 '성역없는 수사'를 펼쳤다는 평가를 받는다.

박 대통령 자신과 마찬가지로 안 내정자가 원칙과 소신으로 유명한 인물인 만큼 '관피아(관료+마피아)' 청산을 포함한 공직사회 혁신과 고강도 정부조직의 대대적 개편이란 중책을 믿고 맏길 수 있겠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도 인선 배경에 대해 "세월호 사고를 통해 드러난 우리 사회의 잘못된 관행과 공직사회의 적폐를 척결하고 새로운 대한민국을 위한 국가개조를 추진하기 위해 새 국무총리를 내정했다"며 "앞으로 공직사회와 정부조직을 개혁하고 비정상의 정상화를 강력히 추진해 국가개조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분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안 내정자가 청렴 강직한 검사출신으로 '국민 검사', '안짱' 등의 별명을 얻었고 팬클럽까지 생겨날 정도로 국민적 지지를 얻은 인물이란 점도 고려된 것으로 보인다.

세월호 참사로 들끓는 민심을 다독이고 땅에 떨어진 정부 신뢰도를 일으켜세우기 위해서는 그만한 인물이 없다는 얘기다.

안대희 카드는 결국 위축된 국정 전반에 새로운 힘을 불어넣어 집권 중반기를 보다 안정적으로 이끌어가려는 다각적 포석으로 분석된다.

개각까지의 시간을 최대한 단축하기 위해서는 총리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통과가 시급히 선결돼야 한다는 조건도 고려된 것으로 풀이된다. 자체 검증과정에서 도덕성 등에 결정적 하자가 발견되지 않아 인사청문회를 무난히 통과할 수 있다고 봤다는 의미다.

야당도 안 내정자가 10년 전 한나라당에 '차떼기 정당'이라는 오명을 남기는 등 소신있는 수사와 청렴함으로 두터운 신망을 얻어왔다는 데는 대체로 고개를 끄덕인다.

다만 안 내정자가 대법관 퇴임 후 박 대통령의 대선캠프에서 정치쇄신특별위원장을 맡을 당시 공직에 미련이 없다고 밝혔다가 이번에 총리직 제의를 수락한 점은 논란이 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안 내정자가 자기 소신을 지키면서 박 대통령에게도 쓴소리를 던질 수 있는 인물이라는 점에 주목하기도 한다.

실제 안 내정자는 과거 나라종금 비리에 연루돼 구속된 바 있던 한광옥 국민대통합위원장이 박 대통령의 대선캠프에 영입되자 "비리전력 인사를 영입하는 것은 쇄신작업에 역행하는 것"이라고 반기를 들고 사퇴의 배수진을 친 바 있다.

또 당시 안 내정자는 자신이 반대했던 대검찰청 중앙수사부 폐지를 박 대통령이 검찰개혁안으로 발표하자 불편한 표정을 감추지 않아 이목을 끌기도 했다.

◇개각에 관심 모아져…다음달 중순 발표 가능성도

안 내정자의 총리 지명에 따라 이제 남은 관심은 개각으로 모아지는 분위기다.

개각 시기와 관련해 민 대변인은 "앞으로의 내각 개편은 신임 총리의 제청을 받아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안 내정자가 국회 동의를 받아 총리로 정식 임명된 후에 개각을 단행한다는 의미다.

이는 헌법상 장관 등 국무위원 임명제청이 총리의 권한이기 때문이다. 현행 인사청문회법에서 총리는 임명에 앞서 20일 이내의 기간 동안 국회의 인사 청문을 받도록 하고 있어 장관 후보자 지명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개각 명단은 관련 절차가 순조롭게 진행된다고 해도 다음달 중순께나 발표될 것으로 전망된다.

박 대통령은 현 총리인 정홍원 총리가 낸 사표도 세월호 사고수습이 진행되고 있고 국정의 공백도 없어야 하는 만큼 신임 총리가 임명될 때까지 미루기로 했다.

최대한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현직인 정 총리가 제청하는 방식도 고려할 수 있지만 물러나는 총리에게 새 내각의 구성을 맡긴다는 점이 박 대통령에게 부담이어서 가능성은 높지 않다.

개각 범위와 관련해서는 세월호 사고 대응 과정에서 허점을 노출한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과 강병규 안전행정부 장관, '라면 사건' 당사자인 서남수 교육부 장관의 교체는 당연시되는 분위기다.

여기에 정치권에서 '내각 총사퇴' 요구가 뿜어져 나오고 있어 경제나 외교안보 부처까지 포함하는 개각의 '플러스 알파'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