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무조정실과 국무총리비서실, 공정거래위원회, 국가보훈처 등을 대상으로 한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질의를 하고 있다.
[김민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조국 장관 후임으로 위험 부담이 가장 적은 '전해철 카드'를 꺼내 드는 모습이다.

전 의원이 유력한 법무부 장관 후임으로 떠오르면서 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전 의원은 변호사 출신으로 노무현 정부 시절 문재인 대통령이 민정수석으로 지낼 때 민정비서관을 역임했다. 또 문 대통령이 비서실장으로 근무할 때는 민정수석을 지낸 대표적인 '친문' 정치인이다.

1962년 목포에서 4남 1녀의 막내로 태어난 전해철(57)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은 목포 대성초등학교와 영흥중학교를 졸업한 후 마산으로 가 마산중앙고를 다녔다. 1981년 고려대학교 법학과에 입학한 뒤 1987년 사법시험에 최종 합격한 전 의원은 이후 사법연수원에서 노동법학회 활동을 하며 자연스럽게 인권변호사의 길을 걷게 됐다.

강원도 양구에서 군검찰관 복무를 마친 전 의원은 1993년 해마루 법무법인에 들어갔다. 이즈음 노무현 변호사도 해마루에 합류했다. 해마루에서는 노무현, 천정배, 임종인, 이덕우 변호사와 함께 일했고, 국가보안법과 노동법 사건을 주로 맡아 변론을 했다.

당시 인연을 바탕으로 전 의원은 2002년 대통령 선거에서‘노무현 후보지지 법률지원단’을 구성하고 법률지원단 간사로 노 전 대통령의 당선을 도왔다. 참여정부에서는 문재인 민정수석 후임으로 43세 최연소 민정수석에 임명돼 약 3년 8개월 간 노 전 대통령, 문재인 당시 비서실장과 함께 청와대에서 일했다. 그는 민정수석으로 일하며 국정원과 검찰 등 권력기관 제자리 찾기, 사법개혁, 반부패개혁, 과거사 정리 등 참여정부의 주요 개혁과제에 성과를 내고 풍부한 국정운영 경험을 할 수 있었다.

참여정부의 가치와 철학을 현실 정치에서 구현하고자 2008년 안산에서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했으나 낙선했다. 이후 지역 주민들과 함께 호흡하며 원외위원장 등으로 활동했고, 2012년 총선에서 당선돼 국회의원이 됐다.

국회의원으로서 의정활동은 민정수석으로 근무한 경험이 많은 도움이 됐다. 민간인불법사찰, 국정원댓글사건, 기록물 열람, 국가정보원 개혁, 세월호 특별법 등 당에서 만든 대부분의 특위에 참여해 일부 언론사에서 선정하는 최다특위 국회의원 중 한 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특히, 우리 국민들에게 깊은 상처로 남아 있는 세월호 사고 관련 진상규명에 대한 법을 만들고 트라우마센터, 복합지원센터 등 지원에 관한 법안을 만들기도 했다.

2016년엔 민주당 경기도당 위원장, 최고위원에 당선돼 당 최고위원으로 촛불민심을 모아 탄핵 소추를 주도했고 문 대통령 당선을 위해 경기도의 대선 승리를 이끌었다. 경기도당위원장으로서 활동하며 경기도의 현안을 파악하고, 경기도의 31개 시군과 60개 국회의원 선거구 지역을 다니며 경기도민의 고민을 직접 들을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2017년 대선 당시 문재인 대통령의‘경기도 8대 공약’을 만들었으며 이후 실천 방안을 마련을 위해 진행 상황을 직접 챙겨왔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