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실로 출근하고 있다.
[김민호 기자] 위안부 피해자 마포 쉼터 '평화의 우리집' 손영미(60) 소장의 죽음 이후 잠시 숨 고르기에 들어갔던 검찰이 본격적인 수사를 다시 시작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13일 검찰과 다수 언론보도에 따르면 손 소장의 장례가 끝난 후부터 '정의연 후원금 유용 의혹' 사건의 핵심 참고인들의 소환 시기를 조율하는 등 수사에 재시동을 걸었다.

그동안 검찰은 지난 6일 손 소장이 극단적인 선택을 한 후 상중인 점 등 여러 사정을 고려해 사건 관련자들에 대한 소환조사를 미뤄왔다.

이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서부지검 형사4부(최지석 부장검사)는 손 소장의 죽음 직후에도 "흔들림 없이 신속한 진상규명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지만 정신적 충격을 받은 정의연 관계자들을 직접 불러 수사하는 것에 대해 부담을 느낀 것으로 보인다.

물론 소환조사가 없었다고 하더라도 이 사건 수사 자체는 계속해서 진행돼 왔다.

한 언론보도에 따르면 서부지검은 현재 손 소장 사망 사건을 조사 중인 경기 파주경찰서로부터 숨진 손 씨의 휴대전화 등을 받아 분석 중이다.

단순 변사사건임에도 법원 압수수색 영장까지 발부받은 점으로 보아 검찰은 손 씨의 휴대전화에 정의연 관련자들의 회계 부정이나 손 씨가 생전 공동대표로 있었던 '김복동의 희망' 관련 의혹 내용이 있다고 의심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이밖에도 그간 확보한 정의연 회계 관련 자료를 계속 분석하며, 정의연 관계자들의 계좌 추적을 통해 후원금 사용 내역을 조사 중인 것으로 추정된다.

일각에서는 이 사건의 핵심인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대한 조사가 머지 않았다는 조심스런 예측이 나온다.

특히 손 씨의 휴대전화는 국내산이라 디지털포렌식을 하는데 시간이 그리 오래 걸리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 디지털포렌식 결과에 따라 윤 의원에 대한 조사가 급물살을 탈 수도 있다는 얘기다.

한편 지난 6일 숨진 정의기억연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마포쉼터 소장 손 모(60)씨가 생전에 마지막으로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통화한 것으로 확인됐다.

13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손 씨는 6일 10시경 윤 의원과 통화했다. 이는 경기도 파주시 자택으로 귀가하기 전으로, 윤 의원이 먼저 손 씨에게 전화했으며, 손 씨가 다시 윤 의원에게 전화를 건 것으로 전해졌다.

두 사람의 통화 시간은 길지 않았으며, 통화 녹음이 되지 않아 어떤 대화가 오갔는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