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피아(철도+마피아)' 비리 수사와 관련해 새누리당 수석부대변인이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았다.

'철피아' 수사에서 정치인이 조사를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 검찰이 정치권으로 수사를 확대할지 주목된다.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검사 김후곤)는 철도 레일체결장치 납품 업체인 AVT사(社)로부터 청탁성 금품을 건네받은 의혹을 받고 있는 새누리당 수석부대변인 A씨를 지난 2일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고 3일 밝혔다.

검찰에 따르면 A씨는 2012년 한국철도시설공단이 발주한 3단계 호남고속철도 레일체결장치 납품사업에서 AVT사가 납품업체로 선정되는 과정에서 청탁과 함께 금품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A씨를 상대로 정확한 금품 액수 및 사용처 등을 추궁했으며, 업체 선정 과정에서 A씨가 철도시설공단 임직원들을 상대로 로비를 벌였을 가능성에 대해서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일단 A씨를 귀가시켰으며 조사 내용을 검토한 뒤 추가 조사 및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A씨는 과거 한나라당 시절 강재섭 당시 당 대표의 특별보좌역 등을 맡았으며 새누리당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 정책자문위원으로 활동해 오다가 지난 3월 수석부대변인으로 임명됐다.

AVT사는 독일 보슬로사의 국내 수입·판매업체로 호남고속철도 건설사업과 인천공항철도 연계사업에 참여하면서 제출한 시험성적서에 부정 의혹이 제기돼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특히 철도시설공단이 호남고속철도 사업의 부품공급업자 선정 과정에서 레일체결장치의 부품인 탄성패드의 품질이 기준치에 미달하는 사실을 알고도 AVT사를 공급사업자로 선정한 점도 특혜 의혹이 짙은 부분이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지난달 26일 AVT사에 유리한 감사결과를 내주고 수천만원 상당의 금품을 받은 혐의(뇌물수수 및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로 감사원 기술직 서기관급(4급) 감사관 김모(51)씨를 구속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