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 예비후보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고발 사주' 의혹 관련 기자회견을 마치고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정재원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자신을 겨냥한 이른바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해 8일 기자회견을 열고 "폭탄 던져 놓고 숨지 말고 문건의 출처, 작성자에 대해 정확히 대라"면서 정면돌파에 나섰다. 
 
윤 전 총장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한 신생 인터넷매체가 한 제보자를 인용해 보도한 ‘고발 사주’ 의혹에 대해 “신빙성 없는 괴문서”라며 의혹을 부인했다. 
 
윤 전 총장은 회견 시작부터 격앙된 목소리로 "앞으로 정치공작을 좀 하려면 잘 준비해서 제대로 좀 하고 인터넷 매체나 무슨 재소자나 의원들도 면책특권에 숨지 말고 메이저 언론이나 신뢰성이 있는 사람들을 통해 문제를 제기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어 "늘 하던 시나리오가 하도 뻔해서 어떤 종이나 디지털 문건도 출처와 작성자가 나오고 그게 확인돼야 신빙성 있는 근거로 의혹도 제기하고 문제를 삼을 수 있다"며 "그런데 이 문서는 그런 게 없고 소위 괴문서다. 괴문서를 갖고 국민들을 혼돈에 빠뜨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윤 전 총장은 제보자에 대해서도 "기자여러분도 제일 먼저 제보했다는 그 분을 알고 계시죠"라며 "그 분의 신상과 과거에 여의도판에서 어떤 일을 벌였는지 다 들었다. 그 사람이 어떻게 갑자기 공익제보자가 되느냐"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폭탄을 그렇게 던지고 숨지 말고 당당히 나와서 디지털 문건의 출처, 작성자를 정확히 대라"고 했다. 
 
이어 최근 KBS에서 '서울중앙지검 강력부가 2017년 인터넷 불법도박 사이트 운영 혐의를 받은 코마트레이드 대표 이모씨를 조사하면서 이재명 성남시장의 비위행위를 진술하라고 압박했다'고 보도한 것에 대해서도 성토했다. 윤 전 총장은 당시 서울중앙지검장이었다.
 
윤 전 총장은 "제가 중앙지검장일 때 성남의 강력범을 수사하면서 그 재소자의 말을 빌려서 (이재명의) 비리를 대라고 강요했다는건 정말 터무니 없는 이야기"라고 반박했다. 
 
윤 전 총장은 "정치인들께도 부탁을 드린다"며 "선거에 나오는 사람은 누구나 국민들께 무한 검증을 받아야 한다. 하지만 의혹을 제기하고 검증을 요구하려고 하면 정상적인 자료로 정상적인 절차를 통해야 한다. 그게 허위일 때는 당당하게 책임질 수 있는 절차와 방법을 통해 하란 이야기"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렇지 않으면 국민을 모욕하고 국민을 상대로 사기치는 것"이라며 "국민들께서 20년 전 김대업 사건 같은 허무맹랑한 일에 판단을 잘못할 분이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제가 그렇게 무섭나. 저 하나 공작으로 제거하면 정권창출이 그냥 되느냐, 당당하게 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 전 총장은 "국민들께서는 이런 정치공작에 현혹되지 마시고 재소자, 인터넷 매체가 보도하면 정당 전현직 대표와 의원, 위원장들이 벌떼처럼 나서 떠들지 마시고 저를 국회로 불러달라"며 "저도 제 입장을 이야기하겠다. 치사하게 숨어서 하지 말고 의혹을 제기하는 사람은 사실이 아니면 책임질 각오를 해달라"고 했다. 
 
그는 "국회 현안질의에 저를 소환한다는 이야기가 있어서 얼마든지 응할 생각이 있다"고 밝혔다.
 
윤 전 총장은 거듭 고발장 사주의혹에 대해 '상식적으로 납득이 안 간다'고 주장했다. 
 
그는 "신속하게 검찰에서 조사하길 바라고 상식적인 맥락에서 한번 생각해 봐라"며 "제 처와 한동훈-채널A 이 두 건을 묶어서 고발장을 쓰는 것도 상식에 안 맞다. 고발장 찍힌 사진을 봤는데 도무지 검사가 썼다고 상식적으로 납득이 안 간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제 처의 주가조작 의혹을 검찰 특수부에서 1년 넘게 조사하고 있다"며 "그 당시에 경찰의 내사보고서가 어떻게 뉴스타파에 유출이 되며 그 첩보 보고서와 관련된 건도 확인해 보면 주가 변동도 없었고 그 사람이 관여하지 않았다는 건 조사하면 금방 끝날 사안"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시기도 결혼하기 전인 11년 전이고 제가 뭐하러 그걸 야당에 고발해달라고 하겠느냐"며 "한동훈 사건도 그렇고 야당이 고발장을 내면 그걸 수사할 수 있느냐. 저 자체도 당시 수사지휘권이 박탈당했었는데 야당을 통해서 고발해서 뭐 어쩌자는 거냐. 상식에 맞아야 가능성이 있는 게 아니겠느냐"고 주장했다.
 
그는 이날 오전 고발사주 의혹의 키맨인 김웅 국민의힘 의원의 기자회견에 대해선 "제가 오전에 행사가 있어 입장문만 봤는데 특별한 게 없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했다. 
 
윤 전 총장은 원희룡 전 제주지사가 주장한 당 진상특위 구성 주장에 대해 "당차원에서도 하는 걸로 알고 있고 캠프에서도 도저히 묵과할 수 없어 정치 공작진상규명특위를 구성할 예정"이라며 "원로법조인, 언론인, 정치인을 중심으로 앞으로 이어질 만한 정치공작에 대한 대응을 위한 특위를 구성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손준성 검사를 측근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다 엘리트 검사인데 각자 법과 원칙에 따라 일하는 사람들"이라며 "누구의 사적인 그런 게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현재 윤 전 총장은 두 가지 언론보도로 인한 의혹에 시달리고 있다.
 
인터넷 매체 뉴스버스가 보도한 의혹은 김웅 의원이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서울 송파갑 후보였던 지난해 4월 총선 직전, 윤 전 총장의 측근인 손준성 수사정보정책관으로부터 여권 정치인과 기자에 대한 고발장을 받아 정당에 전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또 KBS는 서울중앙지검 강력부가 2017년 인터넷 불법도박 사이트 운영 혐의를 받은 코마트레이드 대표 이모씨를 조사하면서 이재명 성남시장의 비위행위를 진술하라고 압박했다고 보도했다. 당시 윤 전 총장은 서울중앙지검장으로 재직 중이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