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후보 겸 총괄선대위원장과 윤호중, 박지현 공동상임선대위원장이 30일 인천 계양구 이재명 국회의원 후보 캠프사무실에서 합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민호 기자]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의원은 30일 이재명 총괄선대위원장이 지방선거 전면에 나섰지만 “큰 재미를 못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선거에선 “(광역단체장) 7석 이하라면 비대위가 총사퇴 해야 한다”고 했다.
 
우 의원은 이날 TBS 라디오에 출연 “이재명 후보(인천 계양을)가 경기 인천 선거 승리를 견인해 주기 기대했는데 그 효과는 이런저런 사정으로 큰 재미를 못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민주당의 고전 이유에 대해 “아직은 더불어민주당 지지층이 좀 격동할 만한 그러한 모멘텀을 잘 못 만들었다”며 “사실 지도부가 이건 좀 책임을 져야 될 문제인데, 중앙당에서 선거 막판에 여러 가지 잡음을 낸 것은 큰 실책”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도부가 시끄럽게 안했으면 좋겠다”고 했다.
 
이날 우 의원이 지적한 '선거 막판에 여러 가지 잡음'으로 이재명 총괄선대위원장이 꺼내든 김포공항 이전 공약이 6·1 지방선거 막판 최대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이날 정치권에 따르면 김포공항 이전은 수도권 민심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윤석열 정부 출범 컨벤션 효과와 손실보상 추경 '여당 프리미엄', 더불어민주당 내홍 수습에 따른 지지층 결집 여부 등이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국민의힘은 서울과 제주 선거 판세를 긍정적 작용을 할 호재로 보고 지도부는 물론 지역 후보들까지 합세해 총공세에 돌입했다. 특히 김포공항 이전을 꺼내든 이재명 위원장 등은 여당의 '선동'이라고 반박하고 있지만 당 지도부는 지역 갈등 양상에 '당 차원의 공약'이 아니다고 온도차를 보이고 있는 점을 감안해 여당은 그 틈새를 벌이는 작전을 펴고 있다.
 
반면 민주당은 김포공항 이전 이슈가 수도권 서부 지역과 인천에 긍정적 작용할 것으로 보고 있다.  민주당이 고도제한과 소음 피해 등으로 직간접적인 피해를 입어온 수도권 서부 지역과 인천 지역 표심을 끌어안아 박빙 또는 열세인 판을 뒤엎는 승부수를 던진 모양새다. 역시 열세로 꼽히는 박남춘 인천시장 후보도 이전에 가세했다.
 
앞서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보궐선거 후보인 이재명 위원장과 서울시장 후보인 송영길 전 대표는 지난 27일 김포공항을 인천국제공항으로 통합·이전하고 인천 계양, 서울 강서, 경기 김포 일대를 대대적으로 개발하는 '수도권 서부 개발' 공약을 공동 발표했다. 인천과 수도권 서부 유권자의 지지를 이끌어내기 위한 선거 전략인 셈이다.
 
반면 국민의힘은 김포공항 이전시 서울 등 수도권 주민 상당수가 인천 등 접근성이 떨어지는 다른 공항을 이용해야 하는 부작용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제주도 관광산업이 타격을 받을 수 있다는 논리로 내세워 지역 정서를 자극했다. 서울과 수도권, 제주 지역에 김포공항 이전 부작용을 부각시키며 수도권과 제주까지 승리하기 위한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이준석 대표는 28일 제주를 긴급 방문해 '김포공항 이전=제주관광 말살 계획'으로 규정하고 당 차원의 대응을 지시했다. 민주당이 제주지역에서 초강세를 이어갔기 때문에 '제주를 절단낼 수 있는' 오만한 공약을 내놨다며 심판을 호소하기도 했다
 
국민의힘은 "강남구민은 청주공항, 워커힐호텔 동쪽 주민은 원주공항을 쓰면 된다"는 송 후보의 발언을 '망언'으로 규정하고 서부권을 제외한 수도권 표심 자극도 시도하고 있다.
 
열세로 평가되는 허향진 제주지사 후보는 선대위를 김포공항 이전 저지 비대위로 재편하는 총력전에 돌입했고 박빙 또는 우세로 꼽히는 김은혜 경기지사 후보와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는 30일 허 후보 등과 김포공항 이전 저지를 위한 연대를 꾸려 판 키우기에 나섰다.
 
이에 맞서 이재명 위원장은 여당 공세에 되치기를 시도하고 있다. 그는 30일 총괄선대위원장·공동상임선대위원장 합동 기자회견에서 "인천공항으로 통폐합할 경우 제주 관광 산업이 영향을 받는다. 이는 저는 좀 모자란 생각이거나 악의적 선동이라고 생각한다"고 일축했다.
 
이어 "김포공항으로 인한 소음 피해, 또 김포공항 고도 제한 때문에 생기는 개발 제한 피해가 약 300만명에 이른다"며 "김포공항 이전이 국가나 지역과 국민들을 위해서도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다만 당 내부에서는 다른 기류가 엿보인다. 오영훈 제주지사 후보는 28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이 위원장 등의 김포공항 이전 공약에 대해 정책 구상 단계라고 선을 그은 뒤 김포공항 이전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윤호중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29일 "김포공항 (이전 공약)은 중앙당 공약이 아니고 지역에 출마하고 있는 후보들의 공약으로 알고 있다"고 했다.
 
이밖에 윤석열 정부 출범 컨벤션 효과와 추가경정예산안(추경안) 처리에 따른 여당 프리미엄, 윤호중·박지현 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간 내홍 등도 지방선거 막판 변수로 꼽힌다.
 
역대 정권 모두 출범 초기 '정권 심판론'보다 '정권 안정론'이 우세한 경향을 보인데다 지방선거를 앞두고 한미정상회담 등 대형 행사가 이어지면서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긍정평가가 늘고 부정 평가는 줄어든 상태다. 
 
리얼미터의 5월4주차 주간집계 결과, 윤 대통령이 국정 수행을 잘하고 있다라는 긍정 평가는 54.1%로 조사됐다. 이는 5월3주차 주간집계 때보다 2.0%포인트 상승한 수치다.
 
지방선거를 앞두고 집행되는 62조원 규모 추경도 집권여당에 호재다. 국민의힘은 야당 시절 문재인 정부가 2018년 지방선거, 2020년 20대 총선, 2021년 보궐선거 등 역대 선거 때마다 추경을 편성했다면서 매표용 돈 풀기, 관건선거라고 비난하기도 했다.
 
박지현·윤호중 민주당 공동비대위원장간 내홍은 박 위원장의 5대 혁신안을 윤 위원장이 수용하는 형태로 봉합됐지만 당 안팎의 비난과 실망을 초래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