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 후보군 '김준식, 박기홍,정동화,윤석만'이름 거론

 
사의를 표명한 정준양 포스코 회장 뒤를 이을 차기 회장 후보군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차기 CEO 후보자를 물색 중인 포스코가 이달 중 후보자 추천위원회 구성을 마무리 지을 전망이다.

3일 업계에 따르면 포스코는 새해 첫 정기이사회를 열릴 예정인 이달 29일 전후로 후보자 추천위 구성을 끝마칠 것으로 전해졌다.

 포스코는 오는 3월14일 주주총회를 앞두고 있어 후보추천위는 내달 중 최종 CEO 후보자 1인이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CEO 후보자는 주총에서 주주들의 선임을 받게 된다.

 포스코 관계자는 "이사회를 전후로 후보자 추천위 구성이 마무리 될 것으로 본다"며 "내달 중에는 CEO 후보군이 1~2명으로 압축될 것"이라고 말했다.

 포스코는 지난해 정준양 포스코 회장이 사의 표명을 한 이후 후임자 후보 리스트를 작성하기 위한 '승계 카운슬'을 운영 중이다. 승계 카운슬은 현재 포스코 내외부 인사를 총 망라하는 후보 리스트를 놓고 CEO 후보자를 압축하는 작업에 들어간 상태다. 헤드헌팅 업체에도 CEO 후보자 추천을 의뢰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포스코 차기 회장직을 놓고 업계에서는 내부 인사가 유력할 것으로 보고 있다. 그동안 포스코 회장 중 외부인사는 1994년 임명된 김만제 전 회장이 유일했기 때문이다.

 현재 하마평에 오르는 내부 후보군은 등기이사인 김준식, 박기홍 포스코 사장, 계열사인 대우인터내셔널 이동희 부회장, 정동화 포스코건설 부회장, 윤석만 전 포스코건설 회장 등이다.

 하지만 승계 카운슬은 외부 인사도 배제하지 않고 있어 CEO 후보군은 여전히 안갯속이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