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첫 미사일 도발
5~7일 포사격 이후 도발 이어가
군, 미·일과 북 미사일 정보 공유

사진은 노동신문이 공개한 발사 사진. 2023.12.19. (사진=노동신문 캡처)
사진은 노동신문이 공개한 발사 사진. 2023.12.19. (사진=노동신문 캡처)

[김승혜 기자] 북한이 14일 오후 중거리탄도미사일 1발 발사하며 27일 만에 미사일 도발을 재개했다.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우리 군은 14일 오후 2시 55분경 평양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된 중거리급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1발을 포착했다. 우리 군은 미·일 측과 긴밀한 공조하에 세부 제원에 대해 분석 중에 있다.

북한 미사일 도발은 올 들어 처음이자, 지난 12월 18일 이후 27일 만이다. 당시 북한은 평양 일대에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1발을 발사했다. 이 미사일은 고각으로 발사돼 약 1000km 비행 후 동해 상에 탄착했다. 이에 앞서 전날인 17일에도 단거리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하기도 했다.

북한의 올해 첫 미사일 도발은 남북 군사적 대립이 최고조에 이른 가운데, 한반도 긴장감을 높이기 위한 차원으로 풀이된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지난 연말 전원회의에서 핵전쟁을 언급한데 이어 최근에는 대한민국을 '주적'으로 규정했다. 그러면서 "결코 조선반도에서 압도적 힘에 의한 대사변을 일방적으로 결행하지는 않겠지만 전쟁을 피할 생각 또한 전혀 없다"고 말했다.

북한은 특히 김정은 위원장의 핵전쟁 발언 이후 이달 5~7일 사흘간 서해 상에서 포사격을 재개하는 등 군사적 위협 수준을 날로 높이고 있다. 2018년 9·19 군사합의 이후 북한이 서해 상에서 포사격을 실시한 것은 지난 5일이 처음이었다.

이에 우리 군도 지난 5일 K-9 등을 동원해 400여발의 포사격을 실시, 사격훈련을 재개했다. 우리 군이 서해 상에서 사격 훈련을 실시한 것 또한 9·19 군사합의 이후 최초다.

합참은 "우리 군은 미·일 당국과 발사된 북한 미사일 관련 정보를 긴밀하게 공유하면서 만반의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