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이낙연 '제3지대' 회동 몰랐다…지지기반 약화 동의 안해
"공천 받기로 돼 있는 사람 결단코 없다…그런 사람 말 믿지 말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4일 충남 예산군에서 열린 '2024 국민의힘 충남도당 신년인사회' 참석해 지지자들에게 인사를 하고 있다. 2024.1.14.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4일 충남 예산군에서 열린 '2024 국민의힘 충남도당 신년인사회' 참석해 지지자들에게 인사를 하고 있다. 2024.1.14.

[김민호 기자]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14일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이후 지지율 추이와 관련해 "잘 나오는 것도 있고 덜 나오는 것도 있는데 중요한 건 민심을 봐라보는 거다. 눈높이에 맞춰서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 위원장은 이날 오후 충남 예산군 한 리조트에서 열린 충남도당 신년인사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전국지표조사(NBS) 여론조사 결과 총선에서 정부여당 견제론이 최고치인 반면 지원론은 최저치다. 비대위 구성 이후 중도 확장 효과가 미미하다'는 지적에 "여론조사 지표는 굉장히 여러가지 종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저희가 잘 나오는 것도 있고 덜 나오는 것도 있는데 중요한 건 저희는 민심을 바라보는 거고 눈높이 맞춰서 최대한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한 위원장은 '이준석 전 대표와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간 제3지대 회동'에 대해서는 "한 걸 몰랐다"고 답했다. 이어 '국민의힘 지지기반 약화가 우려된다'는 지적에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 분들이 더 많을 것 같다"고 주장했다.

한 위원장은 '이기는 공천과 멋져 보이는 공천 두 가지 방향 중 어디에 비중을 두느냐'는 취지의 질문에 "그건 개별적으로 공천 작업 들어갔을 때 나오고 보고 하는 문제다. 미리 단순하게 이런 방향으로 하겠다고 끼워 맞추는 방식(은), 세상이 그렇게 단순하지 않아서 (답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내가 공천 받는다고 말하는 사람이 많아서 공천 공정이 훼손된다는 시각이 있다'는 지적에 "그건 자기 피알 방법으로 과거부터 늘 있어왔다"며 "공천 받기로 돼 있는 사람은 결단코 없다. 그리고 그런 얘기 하고 다니는 분들 말 믿지 말라는 말씀 드린다"고 했다.

한 위원장은 '노인정 난방비 정산 방식 변경'과 관련해 "정부에서 전향적으로 검토해주기로 오늘 답을 들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재정법상으로는 되받아야 맞는 거긴 하다"면서도 "재정법 원칙에서 예외를 인정한다고 해서, 국민께서 어르신들 잘해드리는 걸로 뭐라 할 것 같지 않다"고 했다. 그는 "정치는 그런 정도의 개별적 상황에 대한 판단을 꼭 해야 한다고 본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