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양문석 '노무현 불량품' 발언에 "표현의 자유...김부겸 요구 일축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상임공동선거대책위원장이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제2차 중앙선거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왼쪽은 이재명 상임공동선거대책위원장.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상임공동선거대책위원장이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제2차 중앙선거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왼쪽은 이재명 상임공동선거대책위원장.

[김민호 기자]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상임공동선거대책위원장은 16일 당 지도부가 막말 및 거짓 사과 논란으로 정봉주 전 의원의 공천을 취소한 서울 강북을 지역구 새 후보를 전략 경선 방식으로 선정하기로 결정한 데 대해 "(경선 차점자인) 박용진 의원을 사실상 배제하는 방식"이라고 비판했다.

막말 논란에 휩싸인 양문석(경기 안산갑), 김우영(서울 은평을) 후보 등에 대해서도 "국민 눈높이에 맞는 공천을 해야 한다"며 사실상 공천 철회를 촉구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당이 공식 선거운동을 앞두고 가장 큰 위기에 처했다'는 제목의 입장문을 발표했다.

그는 강북을 지역에 대해 "정봉주 후보의 공천철회 결정은 잘한 일"이라면서도 "박용진을 사실상 배제하는 경선 결정이 과연 잘된 결정인지 이해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어 "다른 사례를 보더라도 결국 박용진은 안된다는 결정으로 이해될 수 있다"며 "단지 강북을뿐 아니라 한강벨트는 물론, 서울과 수도권 전체에 미칠 영향이 심히 염려된다. 당 지도부가 중도층 유권자들까지 고려한 결정을 내려줘야 한다"고 역설했다.

아울러 "강북을 후보 교체 과정에서 우리가 확인한 것은 경선 이전의 절차에서 충분히 검토되지 않은 부분이 있다는 것"이라며 "그 부분을 다시 한번 검증해서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또 "이외에도 양문석, 김우영 등 막말과 관련해 논란이 있는 후보들이 있다"며 "국민의힘은 도태우, 정우택 후보에 대한 공천을 철회했고, 장예찬 후보까지 공천 철회를 검토하고 있는데, 우리 당이 이런 부분에서 미적거리는 모습을 보이면 안 된다"고 덧붙였다.

이재명, 양문석 '노무현 불량품' 발언에 "표현의 자유...김부겸 요구 일축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6일 양문석 경기 안산갑 후보가 노무현 전 대통령을 '실패한 불량품'이라고 비하했다는 논란에 대해 "정치인에 대한 비판은 표현의 자유"라고 감쌌다.

당 원로인 정세균 전 국무총리와 상임 공동선대위원장을 맡은 김부겸 전 총리가 막말 논란에 우려를 표하며 사실상 공천 철회를 요구했지만 일축한 것이다.

이 대표는 이날 경기 하남시 신장시장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관련 질문에 "노무현 대통령께서는 '대통령 욕하는 게 국민의 권리 아니냐'라고 했다"며 "노무현 대통령은 자신을 비난했다고 자신을 비난한 정치인들을 비판하거나 비토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나 역시 마찬가지다. 저에 대해 온갖 험악한 언행으로 당내 언사가 많지만 제지하면 끝이 있겠는가. 그렇게 해서도 안된다"며 "제 욕 많이 하시라. 뭐라고 안 한다. 우리는 막 물어뜯겨도 된다. 물어뜯는 것도 재미 아니냐. 안 보는 데서는 임금 욕도 한다"고 했다.

다만 "표현의 자유는 그 선을 넘느냐 안 넘느냐 차이"라며 "이 나라 주권자인 국민을 폠훼하거나 소수자, 약자 비하하는 것에 대해서는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