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혜 기자] 러시아 모스크바 외곽 대형 공연장에서 22일(현지시각) 총격·폭탄 테러 사건이 발생해 집계된 사망자는 143명으로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외신은 전했다. 이번 공격에 직접적으로 연루된 4명을 포함한 총 11명이 구금된 것으로 파악됐다.

23일 타스통신 등에 따르면, 러시아 하원(두마) 정보위원장 알렉산드르 힌시테인 의원은 러시아 당국이 이날 새벽 러시아 남동부 브랸스크 지역에서 도주하던 르노 승용차와 추격전을 벌인 끝에 용의자 2명을 체포했다고 밝혔다. 도주 차량이 전복되며 1명은 현장에서 검거됐고, 다른 1명은 인근 지역 수색 결과 오전 3시50분쯤 붙잡힌 것으로 전해졌다.

부상자 등이 숨지면서, 당초 60명대로 집계됐던 사망자 수가 지속해서 늘어나고 있다. 러시아 조사위원회에 따르면 현재까지 확인된 사망자 수는 어린이 3명을 포함해 최소 115명이다. 121명이 병원에 입원한 것으로 추정되며, 이 중 약 60명이 ‘심각’ 또는 ‘매우 위중’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아 연방보안국(FSB)은 이번 테러 공격에 직접 연루된 4명을 포함해 11명을 검거한 것으로 알려졌다. 용의자가 체포될 당시 권총, 칼라시니코프 자동소총(AK) 탄창, 타지키스탄 여권이 차량에서 발견됐다.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세력 이슬람국가(IS)는 테러의 배후를 자처하며 “(IS 전투원들이) 수백명을 죽이거나 살해하고 해당 장소를 크게 파괴한 뒤 무사히 기지로 철수했다”고 밝혔다.

테러범들의 기본 무장은 ‘돌격소총’..."빗발치듯 쏟아졌다"

총격은 공연이 시작되기 직전 벌어졌다.

테러 당시 누군가 건물 내부 3층에서 아래쪽 개방된 로비홀을 내려다보며 촬영한 영상을 보면, 갑자기 총소리가 울려퍼지면서 시민들은 비명을 지르며 도망치고 순식간에 현장이 아수라장으로 변했다.

테러범들의 기본 무장은, 전쟁에서 일반 병사들이 사용하는 ‘돌격소총’이었다. 총알이 ‘빗발치듯 쏟아졌다’고 생존자들은 전했다.

러시아 당국은 이번 총격 사건을 ‘테러 공격’으로 규정하고, 친(親)우크라이나 혹은 반(反) 푸틴 세력의 연관 여부를 조사 중이다.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국가안보회의 부의장은 이날 텔레그램에서 “그들이 키이우 정권의 테러리스트라는 것이 확인된다면 그들 모두를 찾아내 무자비하게 파괴할 것”이라며 “이러한 범죄를 저지른 국가의 대표들도 처벌 대상에 포함된다”고 했다.

미국은 이번 사건에 대해 현재로서는 우크라이나나 우크라이나인이 연루돼 있다는 징후는 없다고 밝혔다. 우크라이나 대통령실도 이번 공격과 자신들은 아무 상관이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