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삼성 퍼스트 룩 2024' 통해 신제품 공개
더 똑똑해진 AI 프로세서…네오 QLED 8K TV 전시
미래형 디스플레이 '투명 마이크로 LED'도 첫선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 용석우 사장이 7일(현지시간) 진행된 '삼성 퍼스트 룩 2024(Samsung First Look 2024)' 행사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 용석우 사장이 7일(현지시간) 진행된 '삼성 퍼스트 룩 2024(Samsung First Look 2024)' 행사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삼성전자 제공)

[정재원 기자]   "스마트 TV를 넘어 새로운 삶의 방식을 선사하는 AI(인공지능) 스크린 시대를 선도하겠다."(용석우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 사장)

삼성전자가 9일(현지 시각) 개막하는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 2024'에 앞서 '삼성 퍼스트 룩 2024(Samsung First Look 2024)' 행사를 실시한다.

삼성전자는 전년대비 8배 많은 512개의 뉴럴 네트워크와 2배 빠른 NPU(Neural Processing Unit)를 통해, 역대 삼성 TV 프로세서 중 가장 강력한 성능을 보여주는 차세대 AI 프로세서 'NQ8 AI 3세대'를 탑재한 '2024년형 Neo QLED 8K TV'(QN900D)를 선보인다.

삼성전자가 2020년부터 꾸준히 연구 개발해 온 AI 시스템온칩(SOC) 기술을 집대성해 ▲저화질 콘텐츠를 8K 화질로 선명하게 바꿔주는 '8K AI 업스케일링 프로(8K AI Upscaling Pro)' ▲AI 딥러닝 기술로 스포츠 종목 자동 감지 및 영상 왜곡을 줄여주는 'AI 모션 인핸서 프로(AI Motion Enhancer Pro)' ▲화면의 다양한 음원 중 음성만 분리해 대화 내용을 명료하게 전달하는 '액티브 보이스 앰플리파이어 프로(Active Voice Amplifier Pro)' 등을 지원한다.

AI로 오디오 성능도 높여, 스포츠·콘서트 등 저화질 라이브 영상의 소리를 풍부하게 만든다. 이와 함께 디자인 품격도 높여 8K TV 중 가장 얇은 12.9㎜로, 마치 TV가 공중에 떠있는 것처럼 보이는 '인피니티 에어 디자인(Infinity Air Design)'을 적용했다.

올레드(OLED·유기발광다이오드) TV 라인업도 42형부터 83형까지 확대해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혔다.

또 마이크로 LED 라인업도 76형부터 140형까지 다양한 크기로 전시한다. 마이크로 LED는 초소형 마이크로 LED 칩과 정밀한 제조 공정으로 선명하고 베젤이 없는 화면을 제공해 가정용·산업용으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삼성전자는 세계 최초 유리를 썼던 모든 공간을 디스플레이화 할 수 있는 투명 마이크로 LED도 공개했다.

이와 함께 ▲프로젝터 최초로 무선 연결을 지원하는 '더 프리미어 8K(Premiere 8K)' ▲모던한 액자 형태의 맞춤형 스피커인 '뮤직 프레임(Music Frame)' ▲AI 알고리즘을 적용해 완벽한 홈 엔터테인먼트 환경을 조성하는 '2024년형 사운드바' 라인업도 함께 공개했다.

◆타이젠 OS로 연결성 강화…라이프스타일 최적화

2024년형 '타이젠 OS 홈(Tizen OS Home)'을 대폭 개편해, TV를 개개인의 라이프스타일에 최적화한다.

가족 구성원마다 별도의 프로필을 설정하면 맞춤형 콘텐츠를 추천해준다. '삼성 녹스(Samsung Knox)'로 업계 최고 수준의 보안 성능도 갖췄다. '삼성 TV 플러스'는 원하는 컨텐츠를 더 빠르고 쉽게 찾을 수 있는 탐색 카테고리가 추가됐다. VOD 서비스도 업계 최다 수준으로 늘릴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새로운 스마트 TV 콘텐츠 시장인 게이밍 시장도 공략에 나선다.

삼성전자는 삼성 TV에 최적화된 게임 컨트롤러를 이날 공개했다. 이 제품은 '삼성 게이밍 허브'를 통해 더욱 향상된 게이밍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제품으로, 게이밍 허브에 바로 접속 가능한 '삼성 게이밍 허브 홈 버튼'과 게임 중에도 TV를 조작할 수 있는 볼륨 조절 버튼 등을 탑재했다. 삼성전자는 이 같은 액세서리 파트너십 프로그램인 '디자인 포 삼성 게이밍 허브(Designed For Samsung Gaming Hub)'도 론칭했다.

좋아하는 게임을 선택하면 'AI 오토 게임모드(AI Auto Game Mode)'가 타이틀을 분석해 장르와 환경에 맞는 화질과 음질로 최적화해주는 기능도 담았다.

2024년형 삼성 TV에는 세계 최초로 AI와 광학식 문자인식(OCR) 기술을 활용해 자막을 실시간으로 음성 변환해주는 '들리는 자막(Audio Subtitle)' 기능을 적용해, 접근성 기능을 더욱 향상시켰다. 저시력자를 위한 '릴루미노(Relumino) 모드'도 더 강화했다.

용석우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은 "삼성 AI 스크린은 가정의 중심에서 집안의 모든 기기들을 연결·제어하는 'AI 홈 디바이스'의 중심 역할을 수행한다"며 "차세대 AI 프로세서와 타이젠 OS를 바탕으로 기존 스마트 TV를 넘어 새로운 삶의 방식을 선사하는 'AI 스크린 시대'를 선도해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