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현지시각)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현대차의 CES 2024 미디어데이 행사에서 수소와 소프트웨어 전략에 대해 설명하는 장재훈 현대차 대표이사 사장과 김창환 현대자동차·기아 배터리개발센터장 겸 수소연료전지개발센터장(전무).
8일(현지시각)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현대차의 CES 2024 미디어데이 행사에서 수소와 소프트웨어 전략에 대해 설명하는 장재훈 현대차 대표이사 사장과 김창환 현대자동차·기아 배터리개발센터장 겸 수소연료전지개발센터장(전무).

[정재원 기자] "현대차의 모든 기술적 진보는 인류의 삶을 더 풍요롭게 만들기 위한 것입니다. 청정 수소가 모두를 위해, 모든 것에 에너지로 쓰이며, 어디에서나 활용할 수 있도록 수소 사회 실현을 앞당기겠습니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8일(현지시간)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 베이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CES 2024' 미디어 행사에서 수소 에너지 생태계 및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AI) 혁신으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들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하며 이같이 말했다.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에 2년 만에 복귀한 현대차는 이번 행사의 주제를 '수소와 소프트웨어로의 대전환 : Ease every way(모든 것을 편리하게)'로 정했다. 특히 모빌리티 측면의 이동을 넘어 더 나은 세상을 위한 혁신으로 일상 전반에 편안함을 더하기 위해 역할을 새롭게 정의했다.

현대차는 브랜드 비전인 '휴머니티를 향한 진보' 아래, 기술의 물리적 효용가치를 넘어 자유·평등·안전 등 인류 보편적인 가치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수소 사회로의 전환을 앞당길 종합 수소 솔루션 ▲사람·모빌리티·데이터·도시를 연결해 최적 생태계 구축을 위한 소프트웨어 혁신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호세 무뇨스 현대차 글로벌최고운영책임자(COO) 사장은 "현대차의 이번 CES 주제인 'Ease every way'는 크고 어려운 청사진"이라면서도 "56년간 사람을 위해 한결같이 유지해 온 도전정신의 DNA를 수소와 소프트웨어로의 대전환에도 이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2025년 수소차 '넥쏘' 후속모델 출시

1998년부터 수소 관련 기술을 연구하며 세계 최초로 수소전기차를 개발한 현대차는 올해 CES를 통해 기존 연료전지 브랜드인 'HTWO'를 현대차그룹의 수소 밸류체인 사업 브랜드로 확장하겠다고 선언하고, 수소 사회로의 전환을 앞당길 'HTWO 그리드(Grid) 솔루션'을 발표했다.

HTWO는 현대차그룹 내 각 계열사의 역량을 결합해 수소의 생산·저장·운송·활용의 모든 단계에서 고객의 다양한 환경적 특성과 니즈에 맞춰 단위 솔루션(Grid)을 결합하고, 최적화된 맞춤형 패키지를 제공하는 것이다. HTWO Grid 솔루션으로 수소 산업의 모든 가치사슬을 연결해 생산부터 활용까지 수소 사업의 성장을 견인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차는 우선 친환경 수소 생산을 위해 메가와트(MW)급 PEM수전해기를 양산화할 계획이다. PEM 수전해는 현재 쓰이는 알카라인 수전해보다 수소 생산비용이 약 1.5배 비싸다. 현대차는 향후 수소전기차용 연료전지 부품 및 생산 인프라 공용화를 통해 수소 생산비용을 경쟁력 있는 수준으로 낮출 예정이다.

현대차는 수전해 방식 대신 폐기물을 활용하는 자원 순환형 수소 생산 기술도 공개했다. 음식물 쓰레기, 하수슬러지 같은 유기성 폐기물에서 발생하는 메탄을 정제해 수소로 바꾸는 W2H 방식과 폐플라스틱을 수소로 전환하는 P2H 방식이다.

현대차는 인도네시아 정부와의 합작 프로젝트에 W2H 방식의 HTWO Grid 솔루션을 제공한다. 현대차그룹의 주요 생산 거점이 있는 인도네시아 서부 자바주에서 발생한 쓰레기를 활용한 소규모 수소 생산 허브를 구축하고, 수소 에너지 기반의 산업단지 조성을 계획 중이다.

미국에서는 ▲캘리포니아 항만 친환경 트럭 도입 프로젝트(NorCAL ZERO) ▲수소 인프라 구축 프로젝트인 'H2Hub' ▲조지아주 사바나 지역 청정 물류 프로젝트 등에 참여하고 있다. 또한 수소 사회 전환을 앞당기기 위해 연간 수소 소비량을 지난해 1만3000톤에서 2035년까지 약 300만톤으로 늘릴 계획이다.

현대차는 승용 수소전기차(FCEV) 분야에서도 시장 리더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2025년까지 넥쏘(NEXO) 후속 모델을 출시할 계획이다.

차량용 앱마켓 구축 등 SDx 전략 발표

현대차는 소프트웨어 중심 대전환을 위한 그룹 중장기 전략 SDx(소프트웨어로 정의된 모든 것)도 발표했다. SDV와 플릿(운송·물류·유통 목적의 차량 그룹)으로 이동 데이터를 축적하고 AI와 접목해 다양한 이동 솔루션으로 확장한 후 물류·스마트시티 등과 연결한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 목표다.

소프트웨어 기반 차량(SDV) 개념에서 출발하는 SDx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분리해 각각 개별적인 개발 및 업데이트가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의미한다. 현대차는 소프트웨어 중심 개발로 차량 개발 시스템의 유연성과 확장성을 높여, 차량 상태를 언제나 최신으로 유지하면서도 더욱 안전하고 편리한 사용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발전 방향도 제시했다. 자체 개발 AI 비서와 내비게이션을 적용한 사용자 경험(UX)을 구현하고, 차량용 앱 마켓을 구축해 외부 개발자들이 직접 앱을 개발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개발키트(SDK)를 공유할 예정이다. 스마트폰 앱 마켓처럼 차량 운행에 필요한 앱을 사용자가 직접 골라 설치할 수 있는 시대가 오는 것이다.

현대차 SDV 본부장인 송창현 사장은 "SDx의 핵심은 사용자 중심으로 구현되는 것"이라며 "세상의 모든 이동을 지식과 혁신의 원천으로 삼아,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최적화된 모빌리티 디바이스와 솔루션을 만들어 제공하는 것이 목표"라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